본문 바로가기

2009년 포스팅/Seminar, Lecture

연구집단 카이로스 가을 공부거리 전체 안내

연구집단 카이로스  가을공부거리

 

"개독교"는 더 이상 낯선 용어가 아니게 되어버렸습니다. (조만간 <표준국어대사전>에 실릴지도 모를 일입니다) 개신교에 대한 비판은 감정적인 차원 이상이며 사회적이며 종교적인 진실을 담고 있습니다. 그것은 단지 이미지가 아니라 현실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안티기독교인들은 기독교인이 알지 못하는 '진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오늘의 한국기독교인은 비판의 초점을 직시하지 못하고 외면하고 있습니다. 폭주하는 기관차인 한국교회에게 중요한 것은 '매'(안티)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기독교신앙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이 땅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던지고자 합니다. 기독교의 '이미지'나 '이상'을 말하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이제 우리는 기독교의 현실, 혹은 현실의 기독교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할 것입니다. 

 

▣ 수강 및 후원계좌 : 우리은행 1002-239-531656 예금주 김현준ㅣ후원 및 회원 제도 http://club.cyworld.com/5291231518/27208767

수강신청 : 수강회비를 본인 실명으로 입금하시고,

    카이로스 싸이클럽(http://club.cyworld.com/cairos)이나 로그인이 필요없는 홈페이지(http://cairos.nayana.com)의

    [수강신청]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단, [영적 거인들의 어깨...]의 수강신청은 청어람에서만 받습니다)

문의 : 강좌운영팀 cairos_@naver.com  

 

카이로스 공식 트위터 http://twitter.com/CAIROSay l 카이로스 공식 블로그 http://cairos.tistosy.com

 

CAIROS 세미나/강좌 시간표 (수시 업뎃)

오전

사회이론:

부르디외

영서강독

10~13시

 

오후

12시~

 

동아시아

개신교

사회운동사

2~4시

 

운영회의

격주 2~3시/벗

메인세미나

신학&정치

격주 3~6시/

한숨결교회 

2~7시

 

저녁

18시~

영적거인들의 어깨에올라..

7시/청어람

10월 5일 개강

현대문화이론

7시/벗

10월 7일 개강

학부생 책모임

격주 7시

 

의례연구

격주 7시

 

기독교비판고전

7시/벗

10월 15일 개강

성서조선

7시/신촌

스피노자

7시/벗

10월 10일 개강

포스트

콜로니얼리즘

7시

 

 

 

Main Seminar 신학적인 것과 정치적인 것 - 셸던 월린, 칼 바르트


오늘날 우리에게 신학적인 것과 정치적인 것은 무엇이며 이들 간의 대립/교차/조화 등을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1년 기획 카이로스의 메인 세미나입니다.(운영회원은 필참입니다) 지금까지 요더<예수의 정치학>, 김세윤<그리스도와 가이사>, 블로흐<저항과 반역의 기독교>등을 함께 공부했으며 앞으로 10월에는 셸던 월린 <정치와 비전>을, 11월에는 칼 바르트의 저서들을 읽고 토론할 예정입니다.  

 

ㅁ 일시 및 장소 : 매월 2, 4번째 토요일 3~6시, 벗이되는교회 

ㅁ 회비 : 무료/제본비

ㅁ 문의 : 김현준 010-4728-7183

 

 

Seminar 성서조선 읽기


조선에 줄 최고의 선물이 신구약성서일권이라 했던 김교신의 외침은 이 시대에도 유효합니다. "예수님 믿고 교회나오면 행복해지고 건강해 집니다." "교회나오면 복 받습니다."라는 수많은 선전용 문구들이 전도지나 전도용 휴지 등에 새겨져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한편, 갈수록 기독교는 영향력을 상실하며 개독교라고 비판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시금 '성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성서를 조선에"라고 외치며 김치냄새나는 조선 기독교를 꿈꾸었던 김교신. 성서와 한국사회를 함께 고민하는 이에게 김교신은 좋은 선배이자 스승입니다. 김교신 평전, 김교신 전집(성서조선을 편집해 놓은 책) 등을 읽으며 한국교회는 과연 얼만큼 '성서적'인가 하는 고민과 함께 앞으로 성서한국 운동을 모색하기 위해 '성서조선'세미나를 열고자 합니다. 성서조선을 통해 위로 받고 싶은 한 사람, 성서조선의 한 세기 후의 동지가 되고 싶은 한 사람을 기다리겠습니다.

 

ㅁ 금요일  저녁 7시, 카이로스 세미나실

ㅁ 텍스트 :  김교신 전집, 김교신 평전, 성서조선 원문(?), 함석헌, 성서(각자 보고 싶은 버전)

ㅁ 회비 : 무료/제본비

ㅁ 반장 : 숲이아 jihyeda@gmail.com

 

 

Seminar 동아시아 개신교 사회운동사


19세기 말 동아시아에 개신교가 전래된 이후 동아시아의 20세기 역사 속에서 속한 시대와 사회의 문제를 고민하고, 예수의 이름으로 이들 문제에 대한 치료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던 많은 사람들의 삶과 신앙, 그리고 생각을 함께 공부하고자 합니다. 2009년 하반기에는  20세기 전반기, 서구의 물결이 동아시아에 들어와 사회가 급격하게 근대사회로, 자본주의 사회로 변모하는 가운데, 한쪽은 식민지로, 한쪽은 제국으로 변모되어 가던 시공간을 살아가며 자신들의 삶의 터전이 가진 문제들을 끌어안고 고민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공부해보고자 합니다.

 

ㅁ 예비모임 : 9월 17일 목요일 오후 2시, 세미나실

ㅁ 텍스트 :  자세한 사항은 클럽게시판을 참조하세요.

ㅁ 회비 : 무료/제본비

ㅁ 반장 : 박해남 010-4436-8822

 

 

Seminar 포스트콜로니얼리즘


근대성에 대한 총체적인 분석과 비판의 기획으로 근대성의 '식민성'을 분석하는 논의로 시작된 포스트콜로니얼 논의의 현재성을 성찰적으로 되돌아보기 위한 세미나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참석하실 순 없구요. 최소 2주 한번이상의 영어발제(30p. 내외)를 책임있게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순수한 이론적 관심 보다는 동아시아의 식민지 근대성에 대한 역사적인 관심을 환영합니다.

 

ㅁ 일요일 저녁 7시, 카이로스 세미나실

ㅁ 회비 : 무료/제본비

ㅁ 반장 : 박해남 010-4436-8822

 

 

Seminar 현대사회이론 - 피에르 부르디외 영서 강독


이론 뿐만 아니라 경험연구에서 현대사회학의 대가로 인정받는 프랑스 사회학자 부르디외를 통해 인간행위의 실천논리와 최신사회이론의 쟁점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독해능력 향상과 사회과학 단어를 익히는 것을 추가적인 목표로 한다.

 

ㅁ 목요일 오전 10~오후 1시(끝나고 함께 식사해요), 세미나실.

ㅁ 교재 : Pierre Bourdieu, <Practical Reason: On the Theory of Action>(불어를 영어로 번역한 책입니다), <실천이성>(동문선)

ㅁ 세미나 방식 : 번역본과 대조해 가며 강독합니다. 번역 발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ㅁ 회비 : 제본비+벌금(2만원을 선납한 후에 결석은 5천원, 10분 지각당 천원, 발제 펑크는 3천원을 제함. 책을 완독하면 나머지 환불. 

             모금액은 간식이나 회식비로 사용예정.                     

ㅁ 반장 : 김현준 010-4728-7183

 

 

Seminar 의례(ritual) 연구 - 종교, 미디어, 일상생활의 실천논리


사회학, 인류학, 종교학, 신학 등의 학제간 연구 혹은 통합적 관점에서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집합적 실천에 대한 종합적 공부가 될 것입니다.

 

ㅁ 격주 목요일 저녁 7시. 세미나실

ㅁ 진행방식 : 논문과 관련 저서 읽고 발제. 

ㅁ 회비 : 무료/제본비

ㅁ 반장 : 정용택 010-4944-2019

 

 

Lecture 영적 거인들의 어깨에 올라서기 -  21세기의 영성 학습법 * 청어람아카데미 후원


우리 시대의 새로운 영성을 형성해가는 과정은 필연적으로 과거의 영성과의 대화를 요청한다. 단순하게 이전 영성가들의 사상을 교과서식으로 나열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현대와의 접목을 위한 일정한 프레임의 설정이 필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현대 영성의 형성에 필요한 몇몇 측면에 주목하여 일정한 유형 분류를 시도하고자 한다. 이 어눌한 시도를 통한 과거와의 대화 가운데 각자가 자신만의 영성을 찾아가기를 희망한다.

 

ㅁ 일시 및 장소 : 10월 5일 월요일 - 11월 9일 월요일 오후 7시 (총 6강), 청어람 1실 


ㅁ 강사  : 이원석 - 연구집단 카이로스의 공동대표이며, 연세대학교에서 신학으로 학사와 석사(현대신학)를 취득했고, 중앙대학교에서 문화연구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월간 <복음과 상황>편집위원이며, 다양한 기독교매체에 꾸준히 기고를 하고 있다.

 

ㅁ 수강회비 : 6만원  *할인안내 : 2주전 등록 1만원 할인, 1주전 등록 5천원 할인, 대학생/취업준비생/비정규직5천원 할인

 

ㅁ 수강신청 : 청어람아카데미 http://bluelog.kr 

 

ㅁ 반장 : 박찬웅 010-9942-0675 


1강_ 묵상의 영성 - 헨리 나웬과 토머스 머튼

나웬이 근본주의와 해방신학을 아우르고, 머튼이 경건과 사회비판을 아우를 수 있었던 근원은 곧 묵상이다. 묵상을 통해 우리의 욕망과 하나님의 갈망을 하나로 만들 수 있는 길을 배우게 될 것이다.

 

2강_ 입류의 영성 - C. S. 루이스와 임마누엘 스베덴보리

인간과 세상은 천계의 은총을 받아 살아간다. 그러므로 땅은 하늘을 담고 있다. 한 줌의 모래에서 우주를 보고, 찰나에서 영원을 보기를 원한다면, 입류(入流)와 상응(相應)의 영성을 체득하라.


3강_ 십자가 영성 - 워치만 니와 십자가의 성 요한

기독교의 중심 상징인 십자가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더불어 -그 안에서- 우리의 죽음도 의미한다. 이의 영성적 함의를 신비주의자들의 삶과 신학을 통해 파악해보자.

 

4강_ 기독론 영성 - 존 스토트와 디트리히 본회퍼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주이시다. 우리의 구주는 곧 우리의 주님이시기도 하다. 그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복음이며, 우리를 향한 도전이다. 다원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오늘 다시 한번 제자도 개념을 고민해볼 것이다.

 

5강_ 변증법 영성 - 자크 엘룰과 칼 바르트

사람은 땅에 있고, 하나님은 하늘에 있다. 이 단순한 테제가 우리의 구원(칭의)과 경건(기도), 하나님의 예정과 구속사를 해석할 수 있는 단초가 된다는 것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6강_ 대화의 영성 - 마틴 부버와 아브라함 헤셸

유대교의 민중적 신비주의 운동인 하시디즘은 일상의 영성에서 해방의 영성으로 나아간다. 이는 하시디즘이 추구하는 영성의 본질이 나와 너(영원한 당신으로서의 하나님과 눈 앞에 있는 당신으로서의 이웃, 그리고 우리를 둘러싼 환경으로서의 자연)의 대화라는 것에 기인한다. 대화는 기적을 창조한다.

 


Lecture 현대문화를 분석하는 7가지 시각들 - 젊은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문화이론


동 시대의 문화에 대해 교리적 백안시와 도덕적 정죄를 넘어서 영화, 드라마, 대중음악, 문화현상의 내적 논리와 문법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이론들을 소개하고, 이 이론들을 활용하여 어떻게 현대문화를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지를 함께 공부해보는 강좌입니다. 이를 통해 그리스도인으로서 현대문화를 분석하고 활용하고 즐기는 법을 함께 배워가고자 합니다.

 

ㅁ 일시 및 장소 : 10월 7일 수요일 - 10월 17일 수요일 오후 7시 (총 7강), 벗이 되는 교회

 

ㅁ 강사 : 정정훈 - 연구집단 CAIROS 공동대표, 중앙대학교 문화연구학과 박사과정에서 공부했으며 현대자본주의의 문화적 재구조화를 주제로 학위논문을 준비 중이다. 현재 서울산업대 강사이며, <모더니티의 지층들>, <문화정치학의 영토들>, <코뮨주의선언> (이상 그린비) 등을 공저했다.

 

ㅁ 수강회비 : 7만원  *할인안내 : 개강2주전 등록 1만5천원 할인, 개강 1주전 등록 7천원 할인, 대학생/취업준비생/비정규직 7천원 할인

 

ㅁ 반장 : 갱(강좌운영팀) 010-9902-6515

 

1강_ 기독교와 문화, 이제 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싶다 : 문화의 개념은 무엇이며, 문화이론이란 무엇인가

 

2강_ 문화의 시대 : 이미 도래한, 그러나 아직 오지 않은... : 자본주의와 현대문화

 

3강_ 스카이워커 가의 비극 : 정신분석학과 현대문화

 

4강_ "먼저 무릎을 꿇어라. 그리하면 믿게 될 것이다" : 이데올로기론과 현대문화


5강_ 강북 소년, 강남 소녀를 만나다 : 부르디외의 문화사회학과 현대문화

 

6강_ 니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 : 질 들뢰즈의 욕망이론과 현대문화


7강_ 우리 시대의 고전, '슬램 덩크'와 '원피스' : 코뮨주의와 문화이론 그리고 문화정치학

 

*강좌가 끝난 이후에는 문화이론 전공자들이 가이드로 참여하는 문화이론 기획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강좌에서 다룬 이론가들의 원전 뿐만이 아니라 강좌에서는 소개하지 못했지만 문화를 분석하고 이해하기위해 꼭 필요한 주요한 문화이론가들의 저작과 문화연구서들을 함께 읽고 토론하는 기획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Lecture 바깥에서 바라보다 - 6권의 기독교 비판 고전 읽기


2MB시대에 들어와 한국 교회는 맹렬한 비판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한 비판에 대해 감정적으로 응대하거나, "기독교는 문제가 없지만, 교회의 윤리적 실천이 모자라다"는 식의 소박한 응답으로는 어떤 반성과 소통도 이루어지지 못할 것입니다. 참으로 신앙인이 되고자 한다면 비판 앞에서 자신의 근본까지 돌아볼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기-확신만을 재생산하는 신앙인들의 독서 풍토가 바뀌어야 합니다. 이 강좌에서 우리는 기독교가 그야말로 지배의 담론이었던 유럽의 절정기에 쓰여진 기독교 비판의 고전들을 함께 읽으려 합니다. 이들의 근본적인 비판 속에 우리 자신을 놓을 때, 우리는 밑바닥에서부터 길어 올린 대답을 세상에 내놓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맹목적으로 '정답'을 따라가는 신앙인이기보다는, 세계와 하나님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가지고 '해답'을 찾아가려는 모든 신앙인들을 이 강좌에 초대합니다.

 

ㅁ일시 및 장소 : 10월 15일 - 11월 19일 목요일 7시 (총6회),  벗이 되는 교회

 

ㅁ 강사 : 김강기명(카이로스 회원, 성공회대 신학과 석사),

             박치현(카이로스 공동대표, 서울대 사회학과 박사수료, 중앙대.홍익대 강사),

             이원석(카이로스 공동대표, 중앙대 문화연구학과 박사수료)

 

ㅁ 수강회비 : 6만원  *할인안내 : 개강2주전 등록 1만원, 개강 1주전 등록 5천원, 대학생/취업준비생/비정규직 5천원 할인

 

1강_ 종교와 정치의 결탁을 끊어라 - 베네딕투스 데 스피노자의 <신학정치론> (김강기명)


2강_ 신학은 사실 인간학이다 - 루트비히 포이어바흐의 <기독교의 본질> (이원석)


3강_ 헤브라이즘의 숨은 기원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모세와 유일신교> (박치현)


4강_ 모든 가치에 대한 탄핵 - 프리드리히 니체의 <안티크라이스트> (김강기명)


5강_ 자본주의의 신앙적 정당화 -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박치현)


6강_ 기독교인들보다 더 진지하게 기독교를 읽다 - 버틀란트 러셀의 <나는 왜 기독교대인이 아닌가?> (이원석)

 


Lecture 스피노자: 탈주권과 탈지배의 신학을 향하여


오늘날 기독교 신학은 하나의 "주권적 신학체제"로서 작동하고 있습니다. 16세기 종교개혁 당시 프로테스탄트 신학은 중세 카톨릭 신학의 "교회의 세속에 대한 지배"를 혁파하였지만, "하느님의 주권"에 대한 강조는 여전히 기독교를 하나의 지배체제로, 주권체제로 기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교회 대신 하느님이, 혹은 "하느님 나라의 원리"가 세계를 지배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주권적 신학체제에서 인간과 세계의 구원은 하나의 정해진 길로써 그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프로테스탄트 신학 역시 항구적인 카톨릭화의 위기 속에 놓이게 되는 것입니다.


종교 개혁 이후 칼빈주의가 국가 이데올로기로 작동하던 17세기의 네덜란드에서 우리는 칼빈주의와는 전혀 다른 신학을 전개한 한 사상가를 만나게 됩니다. 그는 유대인이었지만, 유대인이 아니었고, 네덜란드 인이었지만, "네덜란드의 별종"이었습니다. 그는 모든 지배를 넘어서는 신학과 철학의 길을 모색하였고, 이러한 스피노자의 사상은 오늘날 탈근대의 정치철학자들에게 여전히 큰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스피노자의 사상을 통하여 오늘날 지배와 주권을 넘어서는 다른 신학의 길을 모색해보려 합니다. 그리고 스피노자의 사유를 한국에서 이러한 탈지배와 탈주권의 신학을 전개한 민중신학과 연결해보려 합니다.


ㅁ 일시 및 장소 : 10월 10일 토요일 - 11월 14일 토요일 저녁 7시(총6강),  벗이되는 교회

 

ㅁ 강사 : 김강기명 - 성공회대 신학과에서 스피노자의 철학으로 민중신학을 새롭게 해석하는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카이로스 회원이자 수유+너머 구로 연구원이다. 010-3424-7316

 

ㅁ 수강회비 : 6만원  *할인안내 : 개강 2주전 등록 1만원, 개강 1주전 등록 5천원, 대학생/취업준비생/비정규직 5천원

  
1강_ 스피노자: 주권적 신학체제 한복판의 "야만적 별종"

 

2강_ 신을 말하는 다른 방법


3강_ 죄인은 없다: 다중의 무능력의 전개


4강_ 구원의 길1 : 공통-되기와 영원하게-되기


5강_ 구원의 길2 : 체제를 넘어 절대적 민주주의로

 

6강_ 스피노자와 민중신학: 탈주권, 탈지배의 反신학

 

 

Master Class 카이로스 프로젝트, 한국개신교연구를 위한 개신교 사회운동사


신앙인들은 한국이라는 공간에서 한국 사회가 처한 현실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의 신앙으로 문제의 해결을 모색해보려 합니다. 지금의 우리도 그러하지만, 우리 앞에 존재하는 많은 이들이 한국의 근대를 살아오면서 자신이 터한 사회의 현실에 대해 고민해왔습니다.  이들이 어떻게 현실을 바라보고 자신의 신앙으로 사회를 어떻게 바꿔나가려 했는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ㅁ 강의 후, 강사와 토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연구자 및 수강생들은 각 주제에 대해 예습(논문, 저서 읽기)을 해와야 합니다. 

    읽어야 할 논문 등의 예습 정보는 카이로스 마스터 클래스 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ㅁ 회비 : 5천원/1강 당

ㅁ 반장 : 박해남 010-4436-8822

ㅁ 시간 : 저녁 7시

ㅁ 장소: 추후공지

 

1강(10/ 9)_ 한국 개신교 보수.복음주의의 사회참여와 사상 - 류대영 교수(한동대학교)

 

2강(10/말)_ 한국 개신교 사회운동의 역사 1) 에큐메니칼편 - 김오성 목사(KSCF 총무)

 

3강(11 월)_ 한국 개신교 사회운동의 역사 2) 복음주의편 - 양희송 실장(청어람아카데미)

 

4강(12 월)_ 일제시대 개신교의 사회참여 : 윤치호와 김교신 - 양현혜 교수(이화여자대학교) (예정)

 

카이로스 연구실/세미나실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