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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재는 아래의 두 논문을 기초로 수정/보완하였음을 밝힙니다.
* 2008.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의 이론을 통한 종교의 이해: 한국 개신교 장(Protestant field)을 중심으로". <서강논집(11회 서강논문상 우수논문집)>. 21집. 서강대학교대학원총학생회. 146~180쪽.
* 2009. "한국 개신교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 피에르 부르디외 사회이론의 종교사회학적 함의". 서강대학교 사회학 석사학위논문.



1. 연재를 시작하며

Pierre Bourdieu (1930~2002)

Pierre Bourdieu (1930~2002)

이 글은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의 이론적 주요 개념들을 종교, 특히 한국 개신교 또는 교회에 개괄적으로 적용해 봄으로써 이에 대한 부르디외 사회이론의 설명력과 주요 개념들의 활용성을 가늠해 보고자 하는 의도를 갖는다.


 장(field), 아비투스(habitus), 일루지오(illusio), 상징자본(symbolic capital), 상징폭력(symbolic violence) 등과 같은 부르디외의 개념들이 베버(Max Weber)의 종교사회학에 대한 “계승” 내지는 “재해석”에 힘입은 바가 큼에도 불구하고 부르디외의 이론에 입각한 종교 연구는“상대적으로 소외”(Dianteill, 2003:529)되어왔다. 일차적인 이유는 아마도 종교에 대한 부르디외 자신의 설명과 경험연구의 상대적 부재에서 기인한 것일 것이다. 물론 부르디외는 베버에 대한 “창조적 해석”(홍성민, 2004:60) 내지는 “비판적 논의”(선내규, 2008:546 각주 8번)[각주:1]를 통해 그의 이론과 분석틀을 중세교회(현대 로마 가톨릭 교회의 중세적 모형)에 적용했지만(Verter, 2003:156), 오늘날의 한국의 개신교(교회)에 적용하는 문제는 우리에게 새로운 과제로 남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종교)사회학계에서 개신교에 대해 부르디외의 이론에 입각하여 수행된 개신교 연구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사회학계에서 부르디외 이론을 직접적으로 한국 개신교에 적용한 사례는 최종철(1996)의 연구가 거의 유일하다. 강인철(2003)의 경우, 그의 연구에서 부르디외를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부르디외의 영향을 인정하고 있는 마두로(Otto Maduro, 1988)를 주요 이론으로 참고하고 있다는 점에서 부르디외의 간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신학계에서는 부르디외의 “상징폭력”의 개념을 교리나 성서해석에 적용한 김덕기(2000), 김상기(2003)의 연구가 있다. 한편 직접적으로 인용하지는 않았으나 “신앙 문법” 개념을 아비투스와 같은 방식으로 설명하는 신학자 김진호(2008) 연구나 부르디외의 “아비투스” 개념을 중요한 이론적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는 정수복(2007)의 “문화적 문법”(cultural grammar) 개념을 “신앙적 문법”으로 차용한 이국헌(2008), 등이 부르디외의 이론이나 주요개념들을 직간접적으로 차용한 것으로 보인다.


     비록 소수이지만 위와 같은 연구들을 통해서 보듯이 부르디외의 사회이론은 “현대 종교적 현상을 이해하는 데 강력한 개념적 도구를 제공”(Verter, 2003:150)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부르디외의 주요한 이론적 개념들이 개신교를 설명하고 이해하는 데에 실제적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개괄적으로나마 논의하고자 한다._먹보에 술꾼(CAIROS 연구원)

  1. 부르디외가 받은 베버의 영향에 대한 평가들은 부르베커(Brubaker, 1985), 스와츠(Swartz, 1996), 반덴베르그(Vandenberghe, 1999), 포울러(Fowler, 2000), 디앙떼일(Dianteill, 2002), 최종철(1996b), 현택수(2002)를, 구체적인 논의로는 이상길(2002), 베르테르(Verter, 2003)를 보라.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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