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신학아카데미

2013가을강좌_무통, 무감, 무지의 세계를 넘어: 사회적 영성으로 보는 우리시대





무통(無痛)‧무감(無感)‧무지(無知)의 세계를 넘어:


‘사회적 영성’으로 보는 우리 시대

신학적으로 ‘영성’(spirituality)은 교회를 넘어서서, 기독교를 넘어서서, ‘타자-되기’의 감수성, 그러한 사회적 실천을 함축하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영성’은 기독교만의 개념으로 전용되어 왔습니다. 그리하여 영성은 사회적 함의, 관계적 함의를 잃어버렸습니다. 이번 강좌를 통해 <인문신학 아카데미>는 사회적 영성의 복원을 시도합니다. 교회가 독점해온 영성을 사회를 향해 개방하면서, 동시에 자본주의에 의해 왜곡된 영성을 바로잡아 우리의 일상에서 영성적 사건들을 찾아내고 그것에 합당한 이름을 부여하고자 합니다.


*일시: 2013년 10월 7일~11월 11일(6강). 매주 월요일 저녁 7:30


*장소: 한백교회 안병무홀(서대문역)


*수강료: 전체수강 4만원(주최측 후원회원은 오천원 할인), 개별수강시 1만원. 




*강좌 상세 안내


제1강__10월 7일
강사: 김응교(숙명여대)
주제: 사회적 연대와 사회적 영성
권력에 의해 사회 바깥으로 추방당한 이들의 외침 속에서 우리 시대 사회적 연대의 영성을 발견한다.

제2강__10월 14일
강사: 황경훈(우리신학연구소)
주제: 개발선교와 사회적 영성
개발과 선교의 이름으로 진행중인 그리스도교의 폭력적인 자기확장을 비판하고, 희생당하는 타자들의 목소리를 찾아나간다.

제3강__10월 21일
강사: 구미정(숭실대학교)
주제: 젠더/가족과 사회적 영성
사회지배계층의 사적 욕망을 정당화하며 질서 유지와 도덕을 이유로 강화되는 기독교의 보수적 젠더/가족 담론과 그 담론을 형성하는 교회의 영성을 성찰해 보고자 한다.

제4강__10월 28일
강사: 이일훈(건축가)
주제: 건축과 사회적 영성
이 시대 많은 이들의 화두인 집, 그 중에서도 종교 건축에 대한 이야기를 종교인들의 삶의 방식, 태도와 연결 지어 살펴보고자 한다.

제5강__11월 4일
강사: 엄기호(우리신학연구소)
주제: 교육과 사회적 영성
‘가르치는 이’고자 하는 교사들뿐 아니라 학교가 성장의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모든 이가 경청할 만한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러나 토론 대신 침묵이, 원칙 대신 예의가 지배하는 공간이 교무실만은 아니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공간에서 정체성을 찾지 못하는 모든 이들에게 그 공간과 자신을 돌아볼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줄 것이다.

제6강__11월 11일
강사: 김진호(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주제: 사회적 영성과 신앙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