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콘텐츠/카이로스의 100권

[카이로스 추천 100권] 영적 훈련과 성장 [오민용]

* 이 코너는 헌책방 '토리'와 함께 합니다.

리차드 포스터, 영적 훈련과 성장



영성이라는 말이 유행하는 시대입니다. 흔들리는 삶의 터전에서 평안을 구하기 위한 방편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듯 합니다. 이 말에 가리워진 본 모습은 -우리가 하나님께 솔직히 말한다면- 우리의 안위를 추구하는 모습입니다. 우리의 욕망을 영성이라는 말로 많이 덧입히는 겁니다. 그러나 진정한 영성은 하나님을 자기에게 맞추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자기를 하나님께 맞추는 거겠지요.


여기 영성 훈련에 관한 고전으로 꼽히는 책이 있습니다. 크게 내적 훈련, 외적 훈련, 단체 훈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읽기에서 끝나기 보다, 읽고 훈련하며 적용해 보는 책입니다. 한 주간, 한 주간씩 읽고 ‘훈련’해 본다면 변화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이 경험은 추천하는 제가 경험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영성(Heart)과 지성(Mind)은 함께 갑니다. 지성을 통하여 영성은 나아갈 방향을 바로 정하게 되며, 영성을 통하여 지성은 그 지평을 넓히는 그리스도의 초월을 경험합니다. 그리고 이 영성과 지성이 입맞춤한 존재(Soul)로 삶을 살아갈 때 우리는 말씀이 말씀하시는 대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좀 더 장성한 분량에 이른 그리스도인이 될 겁니다.


And He said to him, " 'YOU SHALL LO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ND WITH ALL YOUR MIND.' (Matthew 22:37)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마 2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