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콘텐츠/카이로스를 살아가기

역사철학테제 암송 세미나 9월 27로 개강일을 한 주 늦춥니다.

9/20일이 추석 연휴 전날이라 한 주 늦게 27일부터 모임을 시작하려 합니다.^^



21세기에 외국어로 글 한편은 쓸 수 있을 실력을 갖고 싶습니까?
대학원 외국어 시험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계십니까?
영어만 갖고는 왠지 간지가 안 납니까?
뭐, 기타 등등입니까?


여기 20세기 내내 가장 많이 인용된 '독일어' 글이 있습니다.


발터 벤야민의 <역사철학테제>(역사의 개념에 대하여 Über den Begriff der Geschichte)가 그것입니다. 6개월 정도 <역사철학테제>의 전문을 '암송'하는 세미나를 가지려 합니다. 매주 모여서 한 테제의 절반 정도를 해석하고, 암송하고, 다음 주에 모여서 함께 테스트를 합니다. 


암송은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고래로부터 내려온 공부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세미나 회원들은 발음, 독해, 회화, 듣기 등 어학실력과 철학적 사유를 한꺼번에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독일어 공부를 하실 분, 발터 벤야민이라는 매력적인 사상가를 원문으로 만나고 싶은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독일어 실력이 전무하신 분도 오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단계적 학습'이라는 우리에게 익숙한 공부방법과는 완전히 상충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개인준비물: 아무 번역본이든 한글로 된 역사철학테제("역사의 개념에 대하여"), 독일어 문법책 아무것이나 한권. 독일어 번역본(카이로스 클럽 http://club.cyworld.com/cairos  에 올려두겠습니다.) 
*세미나의 인원제한이 있습니다: 8명(문의 필수)


시간: 9월 27일(월)부터 매주 월요일 오후 2시
장소: 연구공간 공명 세미나실
회비: 월 10000원(세미나 회비를 내시면 카이로스의 다른 세미나에도 모두 참석할 수 있습니다.)
문의: 반장 김강기명 010-3424-7316, osr1998@hanmail.net


오시는 길_


지하철4호선 명동역 3번출구로 나오면 정면에 퍼시픽호텔이 보입니다. 
퍼시픽 호텔 왼쪽편 골목으로 50m정도 걸어 오시면 오른편에 공영주차장이 있고
왼편에 마산아구찜/전광수 커피아카데미 직전 골목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단독주택입니다.
 
간선 : 104, 263, 507, 604, 
지선 : 0013, 0211, 7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