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콘텐츠/카이로스를 살아가기

연구공간 공ː명 제 1회 지식수련회!!(7.12 - 7.16)


 1.<연구공간 공ː명>은 최근 청어람아카데미, 카이로스,인문학과 성서를 사랑하는 모임(인성모) 세 단체가 협력하여 명동에 마련한 연구공간입니다. 각 단체는 인적 구성이나 특성이 서로 다르지만, 개신교 내의 지성운동의 필요를 강하게 느끼고 있고 최근 2년간 서로 직간접적으로 협력하며 공동으로 연구 및 강좌 등의 활동을 펼쳐온 바 있습니다.
 
2.<공ː명 제1회 지식수련회>는 교회나 선교단체들이 신앙훈련의 장으로 '여름 수련회'를 여는 것처럼, 새롭게 열린 연구공간의 취지에 맞는 지성적 수련회 모델을 만들어보려는 것이 소박한 취지입니다. 이번 기회에 지성적 기독교의 등장을 꿈꾸는 많은 젊은이들을 만날 수 있는 장이 펼쳐지기를 기대합니다.
 
수련회 진행은 참가자들에게 비교적 큰 폭의 선택을 허용하는 구조입니다. 오전은 자유시간, 오후에는 자신이 선택한 세미나 혹은 강좌에 참여하고, 저녁에는 강연회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후에는 ‘연구공간 공명’을 구성하는 3개 단체 강사진들이 진행하는 세미나가 시간별로 진행됩니다.

저녁 강연에는 강영안 교수(서강대), 김상봉 교수(전남대), 최창모 교수(건국대) 등 “기독교와 인문학”, 혹은 “기독지식인으로 한국사회에서의 삶”을 깊이 고민하는 분들의 강연과 공동예배가 진행됩니다.

7월12일(월) 저녁 강연회부터 시작해서 16일(금) 저녁 강연으로 전체 일정은 끝이 납니다. 지방에서 오시는 분들은 미리 예약하시면 10명 정도까지 숙식이 가능합니다.
 
3. 12일(월) 첫 저녁 강연은 오픈강연으로 누구나 오실 수 있습니다. 오셔서 지식수련회가 어떻게 진행되고, 앞으로 공명에서 어떠한 일들이 진행될지 계획 등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오후 세미나를 참석하실 수 없는 경우 저녁 강연만 선택적으로 참여가능하십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신청서 참조)

4. 선택강의들은 현재 아래와 같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주로 한권의 책을 읽어내는 강독형 세미나가 많고, 경우에 따라 강의형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좀더 세부적인 내용은 개별 강좌 소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신청 결과나 강사 사정에 따라 강좌의 변동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1타임은 2:00-4:00, 2타임은 4:00-6:00에 진행됩니다.)

116556054C29B3E072D6D4


오후세미나 선택강의, 강사, 교재 정보!


 

A. 청어람아카데미 

 

1) "법과 정의그리고 정치" (이국운한동대 법학부 교수) 2타임

교재이국운 <헌법>(책세상, 2010),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김영사, 2010)

 

 

2) "톰 라이트와 함께 하는 역사적 기독교’ 탐구" (양희송/청어람아카데미 대표) 1타임

교재톰 라이트 <신약성서와 하나님의 백성>(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3)

 

 

3) "엘룰과 기술철학" (목 오후 1손화철한동대 GLS학부 교수) 1타임

교재손화철 <토플러와 엘룰현대기술의 빛과 그림자>(김영사, 2010)

 

 

B. 인성모

 

1) "한국 근대와 기독교" (안종철인하대 H연구교수홍문기서울대 국사학과 박사수료) 1타임

교재매시간 소논문 및 자료 제공

 

 

2) "마테오 리치 강독회"(목 오후 1조영헌홍대 역사교육학 교수) 2타임

학술진흥재단 지원 연구모임 마테오 리치 강독회’ 현장 진행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C. 카이로스

 

1) "인간의 얼굴을 가진 지식" (정정훈카이로스 공동대표) 1타임

교재강영안 <인간의 얼굴을 가진 지식>(소나무, 2002)

 

 

2) "알랭 바디유 <사도 바울읽기" (박성훈) 2타임

교재알랭 바디유 <사도 바울>(새물결, 2008)

 

 

3) “바울의 선교여행” (김형욱연세대 신학대학원 ThM 성서학과정) 1타임

교재유상현 <바울의 1,2차 선교여행>(대한기독교서회, 2002, 2008)

 

 

4) “기억과 몸” (정용택한신대 신학과 ThM 성서학과정) 2타임

교재몸문화연구소 <기억과 몸>(건대출판부, 2008)



4. 신청서는 아래의 내용을 작성하시고 '보내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수련회 즈음에서 신청하신 분들께 자세한 안내를 메일로 드리겠습니다.